메뉴

기술과 서비스

만화에 댓글기능을 넣었더니 벌어진 놀라운 일

2022.02.24

그럴 때 있잖아요..

재밌는 컨텐츠 보면 친구들한테 연락해서 “너 그거 봤어????” 라며 다급하게 카톡을 보내거나, 같이 있는 친구 팔뚝 때리면서 “미쳤어! 미쳤어” 하며 리액션을 서로 나눴던 적.

집에서 혼자 보는 영화보다 다 같이 영화관에서 깔깔 거리며 본 영화는 더 기억에 남는 거 같아요. ‘저 사람도 나와 개그코드가 비슷하군’ 하면서요.

그런데 만화는 어떤가요?

만화는 상대적으로 ‘혼자 보는’ 느낌이 강한 콘텐츠입니다. 만화방에서 조용히 책장을 넘기든, 핸드폰 화면을 엄지로 스크롤하며 보든 여러 사람과 함께 즐기는 모습은 잘 그려지지 않습니다.

이 점을 깨달은 만화경 구성원은 고개를 갸우뚱하며 질문했습니다.

“만화도 같이 보면 더 재밌지 않을까요?”

좋아하는 만화의 짜릿한 전개, 어딘가 나와 닮은 만화 속 주인공이나 너무 공감 가서 감정 이입까지 되는 최애 장면에 대해서 같이 보고 있는 사람에게 말하고 싶잖아요!? 공유하고 싶잖아요! 좋은 건 다 같이 보면 더 좋으니까요!

요즘 유튜브에서 쉽게 볼 수 있는 콘텐츠 중 하나가 ‘댓글 모음 영상’입니다. 영상에 달렸던 댓글을 영상과 함께 볼 수 있게 재가공한 콘텐츠에요. 영상의 장면 장면에 대해서 다른 사람들이 어떻게 생각했는지 같이 볼 수 있어서 더 재미있더라구요. 이제 이왕이면 댓글 모음 영상이 있는 버전을 찾아볼 정도입니다.

인스타나 유튜브, 쇼핑 라이브 방송을 볼 때도 실시간으로 보이는 다른 사람의 댓글이나 반응이 방송 콘텐츠의 또 다른 재미라고 생각합니다. 이렇게 영상 콘텐츠는 “여러 사람과 함께” 보는 모습이 익숙합니다.  

구름톡의 시작은 ‘함께’ 라는 키워드에서 출발했어요. 

구름톡이 뭐예요?

구름톡은 에피소드를 보다가 원하는 장면에 바로바로 내 생각이나 감상을 남길 수 있는 기능입니다. 내가 재밌게 본 장면에서 다른 독자는 어떻게 느꼈는지 작품을 보는 동시에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만화경 독자가 작품을 감상할 때 다른 독자와 수다 떨면서 ‘함께 보는’ 느낌을 받았으면 좋겠다는 마음으로 만든 기능입니다.

배민다움_만화경구름톡(본문)

구름톡 만들 때 제일 신경 쓴 점은?

만화를 ‘같이 보는’ 느낌을 전달하고 싶기 때문에 에피소드를 보는 동시에 다른 사용자의 댓글을 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에피소드 원고 위에 댓글이 바로 보여야하지만, 그렇다고 작품 감상에 방해가 되면 안되기 때문에 댓글을 노출하는 방식에 대해 정말 많은 고민을 했습니다. 또, 에피소드를 스크롤하며 보다가 특정 장면에서 직접 반응하고 싶을 때 댓글을 입력하는 방법이 아주 간단해야했죠.

댓글을 입력하는 위치도 사용자가 정확하게 정할 수 있도록 해야했고, 주인공의 머리 색이 마음에 든다는 댓글을 남긴다고 가정했을 때, 주인공의 손 끝이 아닌 머리 근처에 댓글을 입력해야 다른 사용자도 내가 남긴 댓글의 내용과 의도를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을테니까요.

1_구름톡_사용예시(블링)

구름톡 사람들이 정말 써요?

네! 구름톡 기능을 오픈하자마자 만화경 사용자들이 정말 폭발적으로 사용해주고 있습니다! 하루에 6천 개 이상의 구름톡이 매일 작성되고 있어서 만화경 작품을 보는 재미가 나날이 커지고 있습니다. 기존에 댓글을 작성하지 않던 사용자도 구름톡을 통해 작품, 작가, 다른 독자와의 소통에 참여하면서 만화경이 훨씬 떠들썩한 플랫폼이 되어 가고 있습니다.🗣

구름톡 이렇게 쓰면 얼~마나 재밌는데요!

만화경 사용자가 구름톡으로 어떻게 만화를 같이 보고 재밌게 이야기 나누는지 볼까요?

에피소드 안에서 작가님이 독자에게 질문을 던지면 구름톡으로 답하기도 하고, 구름톡을 통해 작품 속 주인공이나 작가님에게 말을 걸기도 합니다.

2_함께노는예시_S_540

작가님도 좋아하는 구름톡!

구름톡을 통해 독자가 작가님과 작품 속 주인공에게 적극적으로 말을 거니까 만화경에 작품을 연재하는 작가님들의 반응도 아주 좋습니다! 열심히 만든 작품에 대해서 장면마다 독자 반응을 볼 수 있는 것이 정말 큰 장점이라고 합니다. (최근에 한 작가님께서 구름톡 기능을 보고 만화경 연재를 결정 하셨다고 합니다 속닥속닥)

같이 노는 데 진심인 만화경이 준비한 다음 기능은!?

만화경 독자가 구름톡을 통해 적극적으로 작품, 작가, 다른 독자와 소통하는 모습을 보고 감동 받은 만화경 구성원은 독자를 위해 본격적으로 만화를 가지고 같이 이야기하고 놀 수 있는 공간을 만들어야겠다고 생각했습니다.

만화를 좋아하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작품 추천, 그림 자랑, 팬픽 연재 등을 자유롭게 할 수 있는 본격 커뮤니티 공간인 ‘태그톡’을 오픈했습니다! (짝짝짝)

오픈한 지 일주일 만에 만화경 전체 사용자의 20%가 태그톡에서 이야기를 나누고 있습니다.

태그톡-블로그_이미지

만화경은 언제나 신선하고 건강한 재미를 주는 작품을 더 많이 보여드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불어 작품, 작가, 독자가 콘텐츠를 가지고 활발하게 노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구름톡과 태그톡 같은 서비스를 계속해서 만들어 가려고 합니다. 만화를 좋아하는 우리 모두에게 매일 “신재미”를 드리는 만화경, 앞으로도 기대 많이 해주세요💌

구지민 님 사진

구지민 만화경서비스파트
디자인하고 설계한 모든 것이 경험으로 이어진다는 마음으로 기획합니다.

하나만 더 볼까?

몇 개만 더 볼까?

글 주소가 복사되었습니다.